121. 泗川十景 사천 10경/표어 형식의 배율 구성
121. 泗川十景 사천 10경 고(高)운
三千浦昌善大橋 삼천포 창선대교
삼천포창선대교
鳳鳴多率寺禪道 봉황 울던 다솔사 선도
봉명다솔사옥로
杜鵑群落臥龍山 철쭉 군락 와룡산
두견군락와룡산
泥灘壯觀飛兎島 갯벌 장관 비토섬
니탄장관비토도
邑城明月枕鰲亭 읍성 명월 침오정
읍성명월침오정
船津櫻花海岸路 선진 벚꽃 해안로
선진앵화해안로
龍頭公園複瓣櫻 용두공원 겹벚꽃
용두공원복판앵
海上纜車十人轎 해상 케이블카 10인 가마
해상남거십인교
南逸臺象巖似夢 남일대 상암 꿈꾸는 듯
남일대상암사몽
天下明堂希鄕校 천하 명당 향교를 바라네.
천하명당원향교
* 15. 고(高)운: 고, 교, 노, 뇨, 로, 료, 도, 모, 묘, 보, 소, 오, 요, 조, 초, 토, 포, 표, 호, 효.
* 8구의 기본 구성에 2구를 더했다. 율시 또는 배율(排律)의 구성은 대장(對仗)의 묘미에 있다. 표어 같은 구성이 되었다.
* 대부분의 시군에서는 중국의 소상팔경(瀟湘八景)에서 비롯한 관동팔경(關東八景) 또는 단양팔경(丹陽八景)처럼 주로 8경을 지정한다. 8이라는 숫자는 예로부터 8괘(八卦), 8풍(八風), 8자(八字), 8음(八音), 8방(八方), 8일(八佾), 8보(八寶), 8선(八仙), 8덕(八德), 8진(八陣), 8면 영롱(八面玲瓏), 8선 과해(八仙過海), 8진 옥식(八珍玉食), 8방 지원(八方支援) 등 단어나 성의의 조합에 다양하게 활용되어, 입에 오르내리기 쉬운 친숙한 숫자이다.
사천시에서는 삼천포 창선대교, 다솔사, 와룡산 철쭉, 비토섬 갯벌, 침오정(枕鰲亭)에서 바라보는 읍성 명월, 용두공원 겹벚꽃, 해상 케이블카, 남일대 코끼리바위까지 9경을 홍보하고 있다. 한시에서 홀수 행의 구성은 피하므로 개인의 염원을 담아 배율인 10경으로 구성했다. 사천 향교 터는 이구산(尼丘山)의 주맥에 자리 잡은 명당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전통 혼례를 거행하거나 사천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필수코스일 정도로 방문하는 명소이다.
두견(杜鵑)과 니탄(泥灘)은 자연물의 대장이다. 와(臥)와 비(飛), 용(龍)과 토(兎), 산(山)과 도(島), 읍성(邑城)과 선진(船津)은 우연의 일치라고 하기에는 이미 절묘하게 대장을 이루고 있다. 위치를 나타내는 용두(龍頭)의 두(頭) 와 해상(海上)의 상(上) 또한 마찬가지다. 명월(明月)에는 만앵(滿櫻)이 더욱 알맞은 대장이겠지만, ‘선진 벚꽃’이 고유명사처럼 활용되므로 바꾸지 않았다.
침오정(枕鰲亭)은 명월을 감상하는 5층 누각이다. 인공인 침(枕)에 자연의 해(海)로 대장 했다. 제8구의 해(海)와 중복되지만, 연안(沿岸)의 연(沿)으로 안배하면 침(枕)과 품사가 맞지 않아 오히려 부자연스러우므로 그대로 안배한 것이다. 억지로 중복을 피할 필요가 없다. 앵(櫻) 또한 제7구의 앵(櫻) 과 겹치지만, 피하지 않았다.
자라인 오(鰲)와 언덕의 안(岸)은 동물과 자연, 정(亭)과 노(路)는 노력의 결과로 이루어진 인공의 대장이다. 복(複)은 숫자의 개념으로 케이블카 승선 인원은 10명이어서 십(十)으로 대장 되었다. 배율의 구성 역시 제1, 2구와 마지막 두 구를 제외하고는 모두 대장해야 한다. 율시 또는 배율의 가장 큰 묘미는 대장 구성에 있다. 대한신운(大韓新韻)은 이처럼 표현하고 싶은 내용을 거의 다 나타낼 수 있다. 타인의 공감 여부는 국어의 표현 능력이지 한자의 표현 능력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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