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1. 八月十五日夜月 팔월십오일야월 8월 15일 밤 달 2수 두보(杜甫)
滿目飛明鏡 눈 가득 나는 밝은 거울이여!
만목비명경
歸心折大刀 귀향의 마음 벼슬 마음조차 꺾네.
귀심절대도
轉蓬行地遠 쑥 신세로 전전하며 가려던 곳은 멀어지듯이
전봉행지원
攀桂仰天高 계수나무 잡으려 바라보는 하늘은 높네.
반계앙천고
水路疑霜雪 달빛 서린 물길은 서리와 눈을 의심할 정도
수로의상설
林栖見羽毛 달빛 서린 숲속 보금자리 새 깃이 보일 정도
임서견우모
此時瞻白兔 이때 달을 쳐다보니 흰토끼 있어
차시첨백토
直欲數秋毫 곧장 가을 털을 셀 수 있을 것 같네.
직욕수추호
稍下巫山峽 만월은 잠시 무협에 내려앉았는데
초하무산협
猶銜白帝城 오히려 백제성을 머금은 것 같네.
유함백제성
氣沈全浦暗 안개 기운 가라앉아 물가 모두 어둑한데
기침전포암
輪仄半樓明 달 기운에 누각의 절반은 밝네.
윤측반루명
刁斗皆催曉 동라 소리 온통 새벽을 재촉하니
조두개최효
蟾蜍且自傾 달 또한 자연히 기울어질 때라네.
섬서차자경
張弓倚殘魄 활 당기며 남은 혼에 기대는 군졸 생각하니
장궁의잔백
不獨漢家營 한나라 진영뿐만 아니라 지금도 마찬가지네.
부독한가영
* 杜甫(두보 712~770)는 당대의 대표적 시인으로, ‘시성(詩聖)’이라 불린다. 그의 작품은 현실 고통과 역사의식을 깊이 담아, 한 시대의 비극과 민생의 삶을 압축해 보여 준다.
* 제1수는 豪운, 제2수는 庚운으로 압운했다. 연작은 이처럼 압운이 바뀌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내용은 서로 연관되어야 한다. 大刀 큰 칼. 벼슬하고 싶은 마음을 나타낸다. 攀桂 표면적인 뜻은 달 속의 계수나무를 잡고 오르고 싶다는 뜻이지만, 轉蓬과 관련지어 생각하면, 벼슬길에 나아갈 수 없는 실의의 심정을 나타낸다.
* 稍는 잠시. 刁斗 군대에서 밤 경계할 때 치던 동라. 蟾蜍 달의 별칭 殘魄 殘月로 새벽 되어 거의 지기 시작하는 달이지만 자의만으로 잘 통한다. 不獨 ~뿐만 아니라
* 氣沈과 轮仄은 명사/형용동사, 全과 半은 숫자의 개념, 浦와 樓는 자연과 인공 대장이다. 暗과 明은 선명하게 대장 된다.
* 刁斗와 蟾蜍는 인공과 자연, 皆와 且는 부사 대장이다. 催/曉는 동사/목적어, 自傾은 대장이 잘 맞지 않는다. 이처럼 표현을 우선하며 억지로 대장 하지 않는다.
⇓ChatGPT의 해설
〈八月十五日夜月〉은 중추절의 달을 노래한 연작시 두 수로, 첫수는 豪운, 둘째 수는 庚운을 사용합니다. 시인은 달빛을 통해 귀향의 마음과 벼슬 좌절을 토로하는 한편, 군영과 전란의 현실을 비춰 과거와 현재의 비극을 함께 보여 줍니다. 여기서 大刀는 벼슬의 뜻을 꺾는 상징으로, 攀桂는 달 속의 계수나무를 잡아 오르는 욕망을 비유하여 출세의 마음을 드러냅니다.
첫수에서는 떠돌이 신세와 좌절된 소망이 중심이 됩니다. 轉蓬行地遠/攀桂仰天高에서 蓬은 쑥, 桂는 계수나무로, 풀과 나무라는 식물 대장을 이룹니다. 行地遠과 仰天高는 땅과 하늘, 멀고 높음의 대비로 짝지어져 떠돌이 삶과 닿지 못하는 이상을 동시에 표현합니다. 이어지는 水路疑霜雪/林栖見羽毛는 물길과 숲속이라는 공간의 대구에, 霜雪과 羽毛의 차갑고 무생물적인 것과 따뜻한 생명적 사물을 대응시켜 달빛의 두 가지 효과―적막과 생동―를 드러냅니다. 끝의 此時瞻白兔/直欲數秋毫는 달 속 토끼와 가을 털이라는 작은 대상을 짝지어, 달빛이 세밀한 것까지 비추는 밝음을 강조합니다.
둘째 수는 시선을 역사적 현실로 옮깁니다. 氣沈全浦暗/輪仄半樓明에서 氣沈은 안개가 가라앉는 모습, 輪仄은 달이 기울어진 형상으로, 全/半은 전체와 절반, 暗/明은 어둠과 밝음으로 정밀한 대장을 이룹니다. 刁斗皆催曉/蟾蜍且自傾에서는 刁斗와 蟾蜍가 인공과 자연을 갈라 놓고, 皆와 且는 부사로 호응하며, 催曉와 自傾은 각각 새벽을 재촉하고 달이 스스로 기우는 동사로 대응됩니다. 마지막 張弓倚殘魄/不獨漢家營은 활을 당기는 병사의 모습과 기울어가는 달을 나란히 두면서, 옛 한나라 군영만이 아니라 지금도 다르지 않다는 탄식으로 맺습니다. 이는 전란 속에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한 병사들의 현실이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되풀이된다는 역사적 성찰입니다.
전체적으로 이 연작은 달빛을 통해 개인의 귀향과 좌절, 시대의 혼란과 반복된 전쟁을 교차시킵니다. 대장은 3·4구, 5·6구에서 뚜렷하게 드러나며, 마지막 7·8구에서는 개인적 심회가 역사적 의미로 확장됩니다. 달빛은 단순한 풍경을 넘어, 삶과 역사 전체를 비추는 매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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